본선
본선 대회 종료
- 문제 pdf
- 대회 종료 후 일부 문제의 디스크립션이 변경되었습니다. 문제(수정본) pdf
- 풀이 pdf
- 스코어보드
- 다시 풀어보기
- 대회 사진
- Award Ceremony Video
본선 참가 정보
- 온라인 예선 상위 45팀에게 대회 종료 직후, 연락을 드릴 예정입니다.
- 본선은 총 48팀으로 확정되었습니다.
- UCPC 2019 본선은 대회장에 팀원 3명 모두 접수해야 입장할 수 있습니다. 혹시 이 날 참가할 수 없게 되었거나 참가하길 원하지 않는 팀은 메일로 알려주세요.
- UCPC 2019 본선에 참가할 팀은 팀원 3명의 대학교/대학원 재학 증명자료 (재학증명서 or 졸업예정증명서 or 휴학증명서)를 스캔해 첨부하여 7월 31일 23:59 까지 메일로 보내주세요.
- 참가 확인 팀 명단(+티셔츠 사이즈) 및 등록
- 티셔츠 사이즈 변경은 7월 31일 23:59까지 subinium@gmail.com으로 연락주세요.
일정
8월 3일 (토)
- 10:00 ~ 11:00 - 접수 및 대회장 입장
- 11:00 ~ 16:00 - 본선 대회 (대회 중 점심도시락이 제공됩니다)
- 16:00 ~ 16:30 - 휴식
- 16:30 ~ 17:30 - 후원사 소개 및 홍보
- 17:30 ~ 19:30 - 풀이 설명 및 시상식 진행
- 19:30 ~ - 정리 후 귀가
장소
- 고려대학교 하나스퀘어 멀티미디어룸, 강당 및 로비
-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
- 네이버 지도
- Google 지도
- 지하철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고려대역이 아닌 안암역 로 오셔야합니다. (안암역 4번 출구가 가장 빠릅니다.)
대회 진행
- 본선 대회도 Baekjoon Online Judge 플랫폼에서 진행됩니다.
- 참가팀에게 대회 당일 대회용 계정정보를 나눠드릴 예정입니다. 이 계정을 통해 BOJ에 접속하여 대회를 치르면 됩니다.
- 팀별로 1부씩 인쇄된 문제지를 나눠드립니다. 물론 대회 플랫폼에서도 문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- 팀별로 Wi-Fi 접속이 가능한 1대의 노트북/PC를 가져오셔야 합니다. 가져온 머신으로 대회를 치르게 됩니다.
- eduroam, Wi-Fi는 고려대학교 재학생(ex. 회장 subinium 계정)의 계정을 통한 교내 Wi-Fi, 또는 개인 핫스팟을 사용하면 됩니다.
- 팀노트, 책 등의 각종 참고자료를 자유롭게 가져와 살펴볼 수 있습니다.
- 가져올 머신에 여러가지 코드나 자료를 넣어와서 대회 중에 사용해도 됩니다.
- 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없습니다. 단, 아래의 문서에 한해 대회 진행 중에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.
- C reference: http://en.cppreference.com/w/c
- C++ reference: http://en.cppreference.com/w/cpp
- Java documentation: http://docs.oracle.com/javase/8/docs/api/
- Kotlin documentation : https://kotlinlang.org/docs/reference/
- Python3 reference: https://docs.python.org/3/reference/
- 대회 중에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사용하는 컴퓨터 이외의 모든 전자기기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.
유의사항
- 대회 중 같은 팀원을 제외한 그 누구와도 대화해서는 안 됩니다. 팀원이 아닌 사람과 문제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은 부정행위입니다.
- 같은 팀원이 아닌 사람에게 대회용 계정의 정보를 공유해서는 안 됩니다.
- 위의 유의사항을 위반하는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되어 실격됩니다.
- 기타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운영진의 판단에 따라 결정할 수 있습니다.
노트북/PC 관련 안내
- 팀별로 1대의 머신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한 팀에서 여러대의 머신을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.
- 머신의 환경에는 제한이 없습니다. 각자 편하신 환경을 구축해오시길 바랍니다.
- 대회장의 WIFI 환경을 이용해 대회를 치르게 됩니다. WIFI 접속이 가능한 머신을 가져오셔야 합니다.
- 키보드, 마우스 등을 가져와 연결해 자유롭게 사용하셔도 됩니다. 단, 동시에 2개 이상의 키보드, 2개 이상의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.
- 장소 관계 상 노트북 대여는 어려우니, 기기는 꼭 팀별로 준비해야 합니다.
- 모니터도 따로 가져와 연결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. 단, 동시에 2개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. 노트북에 따로 가져온 모니터를 연결한다면, 노트북에 달린 모니터는 사용할 수 없다는 뜻 입니다.
기타 사항
- 문제에 대한 질의 사항은 대회 플랫폼의 질문 기능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 이 때 대답해 드리기 어려운 질문에 대해서는 “답변을 드릴 수 없습니다”로 대답될 수 있음을 유의하세요.
- 대회 플랫폼의 ‘출력’ 기능을 이용하여 출력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. 출력을 요청하고 기다리시면 5분 내로 스탭이 출력물을 전달해드립니다. 컬러 인쇄는 불가능하고 흑백으로만 나온다는 점을 유의하세요. 너무 많은 출력을 요청하신 경우, 운영진의 판단하에 요청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.
- 대회 중 과자와 음료수가 항시 제공되니 자유롭게 이용해주세요.
채점 환경
- 대회 안내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.
- 모든 문제는 대회에서 지원하는 언어 중 하나 이상을 이용하여 시간 제한과 메모리 제한 안에 풀 수 있음이 보장되어 있습니다.
사용 가능 언어
ACM-ICPC 한국 지역대회의 경향을 따라 C11, C++14, Java (OpenJDK), Kotlin (JVM), Python 3, PyPy3 만 사용 가능합니다. 언어별 환경과 실행방법은 BOJ의 언어별 환경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.
ACM-ICPC 한국 지역대회의 경향을 따라 언어 별 추가 시간과 추가 메모리는 제공되지 않습니다. 참가자분들은 각 문제에 맞는 적절한 언어를 선택하셔야 합니다.